4대 보험 가입날짜 확인 방법

4대 보험 가입날짜(자격 취득일) 확인하기



자신이 가입한 4대 보험(국민연금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의 가입날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4대보험가입내역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보험은 국민연금공단에, 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은 근로복지공단에 전화하여 문의할 수 있겠지만, 개별적으로 모두 전화 또는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4대사회보험과 관련한 정보를 바로 확인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사이트를 통하면 쉽고 빠르게 4대보험 가입날짜, 즉 4대보험 자격 취득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4대보험가입내역확인을 위해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가 설치된 PC, 증명서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가 있으면 됩니다.



먼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개인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2019년 9월) 로그인 서비스의 경우, IE(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만 지원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이트를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및 사파리 등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한 경우,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는 되나,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로그인 및 증명서 발급 등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개인 비회원 이용서비스’ 페이지가 나타나면 모든 이용 약관 및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등에 동의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가장 하단에 표시되는 ‘개인 비회원 로그인’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공인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보안프로그램들이 설치됩니다.

여기에는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나열하지 않았지만 다수의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모두 설치가 되어야만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전체설치]를 클릭하여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브라우저를 재시작한 후, 인증서 발급 과정을 다시 시작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다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더 이상 화면 캡쳐가 되지 않아 부득이 모니터 화면을 촬영한 사진으로 대체하여 설명합니다.)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안내 사항이 나타나며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자신의 정보(확인자)가 올바른지 확인 후, 우측의 [신청] 버튼 또는 페이지 하단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 증명서 상세내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이 각각의 4대 보험 4개가 처리기관별로 출력 가능한지 표시됩니다.

만약 페이지로 이동했는데, ‘처리여부’에 출력가능 표시가 없었다면 잠시 기다렸다가 우측 상단의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두 출력가능 상태가 되면 하단에 있는 메뉴에서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출력 결과물로는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가 인쇄되며,  해당 문서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의 가입내역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 연금 및 보험의 가입자종별정보(사업장가입자인지 직장가입자인지), 사업장 관리번호, 사업장명칭 그리고 우리가 확인하기 원하는 자격취득일(신고접수일) 정보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문서에 있는 자격취득일 정보가 바로 ‘4대보험 가입날짜’를 의미합니다.



4대보험 가입날짜 확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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